본문 바로가기
정보

민들레 뿌리차 효능, 부작용도 알고 계시나요?

by 캠퍼스메이트 2020. 4. 10.
반응형

민들레 뿌리차 효능, 부작용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때문인지 TV 틀어서 채널만 몇 번 돌려도 건강채널, 건강 예능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또 관련 정보도 넘쳐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나마 쉽게 몸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는 '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되고 또 특별한 약을 먹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레 건강을 지킬 수 있기도 하면서,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민들레 뿌리 효능에 대해 얼마전 TV 건강프로그램에서도 한번 다뤘던 주제인 것 같은데 아마 TV나 여러 매체에서 이미 접해보신 분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언뜻 생각하기에는 민들레 뿌리를 어디에서 구해서 차를 내려 마시나~ 생각하실텐데요. 요즘은 옛날 같지 않아 대중화되어 있고 인터넷에서 클릭 몇 번 한다면 쉽게 구할 수도 있거든요.

 

민들에 뿌리차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분들을 위해서 이왕이면 좀 더 알고 마시면 좋지 않을까? 해서 정리 해보았습니다.

 

 

 

 

 

살면서 한 번쯤은 민들레를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어릴 때 흰색 씨앗을 후~ 불었던 추억 하나쯤은 다들 있으실 것 같네요. 민들레는 들판에 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고 속씨식물 문의 쌍자엽 강에 속하는 식물이고, 잎은 옆으로 뭉쳐나는 식으로 자라며 뿌리도 옆으로 퍼지는 형태입니다.

 

민들레는 민간에서 민간요법으로도 많이 써왔던 식물입니다. 그리고 약제로도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그늘에 말린 후 차를 내려 마시거나, 양념을 조금 가미하고 김치 요리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민들레 뿌리차 효능

 

동서양을 전부 통틀어 널리 쓰려왔던 민들레 뿌리는 각종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고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포공초, 포공영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자연 해독제로 불리기도 한답니다. 

 

민들레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주로 꽃 아래쪽에 있지만, 뿌리에도 많이 있는 성분입니다. 실리마린(밀크씨슬)은 유럽에서 독버섯을 먹고 죽어가던 환자를 살렸던 기록이 있고, 국내 연구에서도 실리마린 성분이 간질환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고 판정받은 기록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간세포의 성장을 돕고 기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뿌리에는 타락 사신, 콜린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담즙의 분비를 돕고 간에 지방이 쌓여가는 것을 막아주며, 황달, 간염 치료에 사용되기도 하는 성분이라 합니다.

 

민들레가 간 간강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혹시 나의 간수치가 평균보다 높은 편이라면 섭취 전에 전문가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나에게 맞지 않으면 음식이 아닌 독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본인의 몸 상태를 꼭 체크하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민들레의 부위별 효능

 

잎 : 비타민c, 비타민a, 베타카로틴, 철분,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유해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린, 실리마린 성분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역시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줄기 : 줄기를 잘라보면 흰 액체가 나오는데, 이 흰색 액체는 테르핀이라는 것입니다. 테르핀은 항암, 항균, 항바이러스 등등 면역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뿌리 : 뿌리에는 타락 사신, 콜린성분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듯 민들레 뿌리의 효능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좋은 것을 어떤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을까요?  누군가에겐 생소할 수도 있는 재료이지만 먹기에 그렇게 까다로운 재료는 아닙니다.

 

 

민들레 뿌리차 섭취방법

 

- 뿌리 약 20g 에서 30g을 물에 헹궈준다. (흐르는 물)

- 물 약 1리터에 민들레 뿌리를 넣고 끓인다.

- 물이 끓기 시작한다면, 불을 약불로 줄여주고 1/2까지 줄어들 때까지 계속해서 끓인다.

 

 

민들레 뿌리차 부작용

 

몸의 기운이 약하거나 허약한 분이라면 장기간 섭취하시거나 과량 복용 시 복통, 설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간수치가 높거나 간 건강이 좋지 않은 분이라면 해독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신중히 복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몸에 열이 많거나 차가운 분, 큰 수술을 하신 분들도 오랫동안 복용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사람들도 있으니 평소 알러지 관련 질환이 있다면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또 평소 혈당이 낮은 편이라면, 민들레가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민들레는 들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혹시나 섭취를 할 목적으로 길가에서 난 것을 가지고 오는 것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길가에서 자란 식물은 자동차 매연과 중금속에 오염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꼭 농장에서 키운 것들을 구매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이상 민들레 뿌리차 효능, 부작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